본문 바로가기
Lost Ark[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레이드 딜러 각인, 서폿 각인 종류 정리 (각인 세팅 꿀팁)

by 오동의 정보블로그 2022.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려드릴 정보는 범용적으로 쓰이는 딜러 각인과, 서폿 각인입니다.

로스트아크를 하는데 꼭 필요한 세팅중 하나가 각인인데, 종류는 많지만, 그 중에서 가장 범용적으로 쓰는 각인은 몇개 없습니다.

어떤 직업을 선택하시든 꼭 알아두면 써먹을 수 있는 내용으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크게 딜러 각인과 서폿 각인으로 나누었고

딜러 각인의 경우 한 직업이라도 쓰는 각인이라면 포함시켰기 때문에 종류가 많아

임의로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목차

     

     

    각인의 효과에 기본적인 내용 및 요약

    로아의 공용 각인은 총 52개이지만, 딜러 각인으로는 약 17개, 서폿의 경우 약 6개~7개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인의 3레벨은 1만큼의 효율로 정하자면, 대부분 각인의 1레벨은 1/5의 효율, 2레벨은 1/2의 효율을 내고 있습니다.

    *예외로 아드레날린은 1/3의  효율을 내기때문에 1,2레벨에 많이 채용하는 각인입니다.

     

    각인에는 디메리트가 있는데, 레벨에 상관없이 디메리트는 일정하기 때문에 1~2레벨의 효율에 좋지 않습니다.

    딜러 원한
    저주받은 인형
    달인의 저력
    안정된 상태
    바리케이드
    결투의 대가
    기습의 대가
    타격의 대가

    속전 속결
    슈퍼 차지
    아드레날린
    에테르 포식자
    돌격대장
    예리한 둔기
    정기 흡수
    정밀 단도
    질량 증가
         
    서폿 각성
    전문의
    중갑착용
    구슬동자
    급소 타격
    최대 마나 증가
    위기 모면
         

     

     

    딜러 각인 (NO 조건부 - 딜증가)

    no 조건부 - 딜증가에 들어간 각인은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각인이거나, 특정 직업에서는 거의 조건부가 없이 딜증가를 받는 각인이기 때문에 넣었습니다.

    ●원한

    보스  레이드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4% / 10% / 20%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3레벨 채용으로 레이드 몬스터에게 20%의 피해가 증가하므로,

    다른 딜 각인의 평균적인 증가치인 16%보다 더 높은 증가치를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딜러의 필수 각인으로 들어가며, 파티 모집에 쓰여 있는 매너 각인이 이 원한 3레벨을 뜻하는 것이다.

    필수 : 딜러

    받는 피해 20% 증가라는 디메리트가 마치 커보이지만,

    서폿을 하다가 딜러로 온사람 이외에는 맨처음에 딜러로 시작하기때문에 특별히 느껴지는 것은 없다.

     

    저주받은 인형

    공격력이 3% / 8% / 16% 증가하지만, 받는 모든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회복약, 힐링 등)

    상시 16%의 공격력 증가 각인으로, 원한과 함께 범용성이 높은 각인이지만,

    받는 모든 회복 효과가 25% 감소로 뉴비보다는 고숙련자들이 자주 채용하는 각인이다.

    로아 딜러들의 상위분들의 각인을 보면 저주받은 인형은 꼭 있지만,

    대체 할 각인들이 많기 때문에 디메리트의 부담이 큰 뉴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각인이다.

     

    추천 : 고숙련자 딜러

    하나 주의 할 점은 아드레날린, 질량증가, 에테르 포식자는 공격력 증가라는 동일 계열로 함께 사용할 경우 합연산으로 계산되어 효율이 떨어진다. 아드레날린은 공격력 증가치가 적어 그나마 괜찮지만 다른 각인들을 같이 쓴다면 주의.

     

    달인의 저력

    생명력이 50% 이하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3% / 8% / 16% 증가한다.

    달인의 저력을 NO조건부에 넣은 이유는 이 각인은 광기 버서커의 전용 딜각인으로 밖에 쓰이지 않는다.

    광기(버서커의 직업각인)는 최대 체력이 25%까지로 광기 버서커만큼은 디메리트없는 저주받은 인형이라 할수 있겠다.

    필수 : 광기 버서커

     

    안정된 상태

    내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 / 8% / 16% 증가한다.

    안정된 상태를 NO조건부에 넣은 이유는 이 각인도 달인의 저력과 마찬가지로 전태 워로드밖에 쓰이지 않는다. (가끔 유산 스카도 사용하긴하지만 드물다.)

    전태 워로드도 바리케이드 채용 후 자리

    필수 : 전태 워로드

    바리케이드

    실드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3% / 8% / 16% 증가한다.

    이 각인도 실드가 잘 사라지지 않는 전태 워로드나 디드, 아이덴티티로 보호막을 얻는 유산 스카우터의 필수 각인이며, 황후 아르카나의 경우 수호 룬과 연계로 사용한다.

    필수 : 전태 워로드, 디트, 유산 스카, 황후 아르카나

     

    딜러 각인 (조건부 - 피해증가)

    결투의 대가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 / 12% / 25% 증가한다.

    기습의 대가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 / 12% / 25% 증가한다.

    결투는 헤드, 기습은 백어택의 피해가 증가하는 것으로 3레벨 채용시 25%증가로, 원한, 저받보다 딜증가가 높아보이지만,

    총 피해량의 64% 이상을 백/해드 어택으로 꽂아야 평균적인 딜각인의 증가치인 16%보다 효율이 좋게 나오기 때문에 포지셔닝 실력이 좋아야 기대값이 높은 각인입니다.

     

    그래도 백/헤드 어택을 주스킬로 가진 직업은 필수 각인입니다.

     

    타격의 대가

    공격 타입이 백 어택 및 헤드 어택에 해당되지 않는 공격의 피해가 추가로 3% / 8% / 16% 증가한다.
    각성기는 해당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결투, 기습의 대가같이 포지셔닝에 제약이 없어 활용성이 좋습니다.

    또한 헤드,백어택 판정이 없는 EX) 비아키스 촉수, 쿠크 공 같은 경우에도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이 각인을 스킬 세팅에 구애받지 않고 큰 손해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직업군은

    소서리스, 서머너, 아르카나, 호크아이, 블래스터, 건슬링어 정도가 있습니다.

     

    딜러 각인 (시전 속도)

    ●속전 속결

    홀딩 및 캐스팅 스킬의 홀딩 및 캐스팅 속도가 5% / 10% / 20% 증가하고, 피해량이 4% / 10% / 20% 증가한다.

    거의 모든 스킬이 캐스팅 스킬인 서머너, 소서리스는 필수 각인입니다.

    절정 창술사의 경우에도 사용하기도 하지만, 다른 효율높은 각인조합으로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필수 : 서머너, 소서리스

    슈퍼 차지

    차지 스킬의 차징 속도가 8% / 20% / 40% 증가하고, 피해량이 4% / 10% / 20% 증가한다.

    차지 스킬을 주력기로 사용하는 직업군의 필수 채용 각인입니다.

    피해량도 증가하기때문에

    차지스킬을 쓰는 디트, 잔재 블레이드, 고기 워로드는 슈퍼 차지를 핵심 각인으로 합니다.

    필수 : 디트, 잔재 블레이드, 고기 워로드

     

    딜러 각인 (1레벨 효율)

    ●아드레날린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후 6초 동안 공격력이 0.3% / 0.6% / 1.0% 증가하며 (최대 6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치명타 적중률이 추가로 5% / 10% / 15% 증가한다.
    해당 효과는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는 경우, 스킬 종료 후 적용된다.

    1레벨에 효율이 굉장히 좋은 각인이며, 3레벨 각인으로도 적지않은 직업이 쓰는 각인입니다.

    또 예둔과 함께 쓰면 서로 시너지를 내서 16% 딜각인 두줄 보다 데미지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서 

    풀스택 유지가 쉽다면 매우 유용한 각인입니다.

     

    에테르 포식자

    적을 타격 시 자신만 획득할 수 있는 에테르를 생성한다.
    에테르 습득 시 90초 동안 공격력이 0.2% / 0.3% / 0.5% 증가하고 
    모든 방어력이 0.3% / 0.6% / 1.0% 증가하며 최대 30중첩까지 습득할 수 있다.
    에테르 습득 시 일정 확률로 3중첩 증가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딜러중에서도 절정 창술사가 이 각인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딜러 각인(기타)

    ●돌격대장

    이동속도 증가량의 10% / 22% / 45% 만큼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이동속도는 최대 140%까지 적용되어 최대 18%의 피해량이 늘어나는 각인입니다.

    극 신속 세팅을 하는 직업니다, 높은 자체 이속 버프가 있는 배마, 유산 스카가 채용하는 각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둔화에 걸리게 되면 효율이 크게 떨어져 상위 컨텐츠에서 이속감 디버프가 자주 걸려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예리한 둔기

    치명타 피해량이 10% / 25% / 50% 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 확률로20% 감소된 피해를 준다.

    확률로 공격 시 디버프를 가지며,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각인으로,

    치명타 적중률이 60% 이하라면 다른 각인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적이 좋은 직업군들이 사용합니다.

    소서, 핸드거너 같이 치명타 피해량이 높은 직업은 사용을 하지 않습니다. 

     

    정기 흡수

    공격 및 이동속도가 3% / 8% / 15% 증가한다.

    로스트아크에서 공격속도는 스킬시전속도도 포함되어 있어, 공속 부족이나, 빠른 컨트롤을 좋아하는 딜러가 대체 각인으로 쓰입니다. 충동 데모닉나 일격스커의 경우 정기 흡수와 상성이 좋아 다른 직업들보다 더 많이 채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밀 단도

    치명타 적중률이 4% / 10% / 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한다

    기본값인 치명타 피해 200% 기준으로 치적에 따른 딜 상승량을 계산해보면 치적 0%에서 17.6%의 효율을 시작으로 치적 80%에서 8%로 끝나는데,

    치적과 치피증은 각각 합연산인지라 자체 치적이 낮고 치명타 피해량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깡 치명타 피해가 매우 높은 핸드거너나 환류소서가 주로 사용합니다.

     

    질량 증가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 / 10% / 18% 증가한다.

    공속 감소 패널티는 10% 고정 수치인데다 어차피 상한선도 140%로 정해져 있다 보니 최대 공격속도를 초과하는 세팅일 경우 디메리트 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배틀마스터가 채용을 많이 합니다.

     

     

     

    서폿각인 

    서폿이 사용하는 각인으로,

     

    ● 각성

    각성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 25% / 50% 감소하고,
    사용 제한 횟수가 1회 / 2회 / 3회 증가한다.

    서포터의 필수 각인인 이유 : 바드와 홀리나이트, 도화가 이 세 직업의 각성기는 범위내 같은 파티원에게 대량의 실드를 제공하며,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일정량 채워주는 스킬이라 파티 생존/버프에 매우 큰 기여를 하기 때문이다. 

     

    ● 전문의

    자신 및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쉴드 및 생명력 회복 효과가 6% / 14% / 24% 증가하고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하인 경우 해당 효과가 추가로 3% / 7% / 12% 증가한다.

    실드와 회복량을 3렙의 경우 24% 증가시켜주는 각인, 또 생명력이 반절인 우리 파티원에게 추가로 12% 증가 시키는 능력으로 서폿의 필수 템의 각인입니다.

    또 자신이 쓰는 회복아이템에도, 반피 아래에서 사용하면, 고급 회복약이 정령의 회복약 정도의 체력을 회복시켜주고, 정령의 회복약은 74%의 체력 회복 효과를 주므로 본인의 생존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각인입니다.

     

    ● 중갑 착용

    모든 방어력이 20% / 50% / 100% 증가한다.
    중갑 착용으로 인해 증가된 방어력은 방어력 감소 효과에 영향받지 않는다.

    서포터중에서도 바드나 도화가의 경우에는 몸이 약하기 때문에 레이드에서 생존을 위한 필수 각인이라고 합니다만,

    홀리나이트의 경우 기본 체방이 단단한 편이라(슈샤), 1~2레벨만 가능 경우도 있고, 아예 안가기도 합니다

     

    ● 구슬 동자

    적을 타격 시 일정 확률로 자신의 8m 이내에 에테르를 생성한다.
    (발동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30초 / 10초)

    공속 감소 패널티는 10% 고정 수치인데다 어차피 상한선도 140%로 정해져 있다 보니 최대 공격속도를 초과하는 세팅일 경우 디메리트 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배틀마스터가 채용을 많이 합니다.

    급소 타격

    무력화 공격 시 주는 무력화 수치가 6% / 18% / 36% 증가한다.

    바드는 원체 높은 순간무력을 더 높이기 위해, 

    도화가와 홀나는 애매한 무력 능력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 최대 마나 증가

    최대 마나가 5% / 15% / 30% 증가한다.

    공속 감소 패널티는 10% 고정 수치인데다 어차피 상한선도 140%로 정해져 있다 보니 최대 공격속도를 초과하는 세팅일 경우 디메리트 없이 운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배틀마스터가 채용을 많이 합니다.

     

    ● 위기모면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3초 간 무적이 되며, 효과 적용 중 받은 피해의 50%를 회복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15분 / 12분 / 9분)

    ​위기모면 각인을 뺄까 하다가, 각인 333331을 맞출때 1레벨에 자주 넣는 사람도 있어서 넣었습니다.

    말그대로 원코인으로 즉사 패턴은 얄짤 없지만, 한방패턴같은 사고사 같은 경우에 많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