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날에는 잘 듣지 못하지만 옛날에 한때 한번씩은 꼭 들었던 음식점의 모토 '손님은 왕이다'.
이 문장이 우리나라에서 유래된것 마냥 찰지지만, 과연 이 문장의 유래는 우리나라일까?
우리는 찾아보면 '손님은 왕이다'라는 문장이 세자르 리츠(César Ritz)라는 호텔리어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하지만,
사실 그가 직접 '손님은 왕이다'라고 말하진 않았다.
세자르 리츠는 '손님은 왕이다'의 바탕이 되는 문장인
'손님은 절대 틀리는 법이 없다'를 말한 사람이고,
고객을 최우선시 하는 경영방식을 최초로 도입한 사람이기도 하다.
성공한 백화점 경영자들이 '고객은 언제나 옳다'라는 슬로건을 사용하였고, 그 계기로 이 문장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손님은 왕이다'는 이 슬로건의 변형 중 하나이다.
Q. 그렇다면 세자르 리츠가 운영하는 리츠 칼튼 호텔의 모토는 무엇일까?
A. 리츠 칼튼의 모토는 '신사 숙녀에게 봉사하는 신사 숙녀'이다.
이 모토에는 직원과 고객에 대한 암묵적인 존중심과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이해했다는 뜻이 담겨 있다.
반응형
'요리지식 > 넓은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력분, 중력분, 박력분 차이 (+글루텐의 추출 방법, 용도) (0) | 2022.01.28 |
---|---|
녹차와 말차의 차이, 맛과 가격 (0) | 2022.01.27 |
최초의 케이크는 무엇일까? (+케이크의 총칭) (0) | 2021.12.01 |
왜 우리는 기념일에 케이크를 먹을까? (0) | 2021.11.26 |
고기 연육에 뛰어난 과일 (소화를 돕는 과일) (0) | 2021.11.22 |
댓글